넷플릭스 다큐멘터리
[넷플릭스 다큐멘터리] 씨스피라시 (+ 해양환경오염에 관한 더 넓은 시각)
샘플릭스
2021. 9. 2. 00:42

[ 씨스피라시 ]
: 필자 기준, 그동안 육고기에 관해서 문제점을 제기하는 건 많았지만, 물고기에 관한 문제제기는 처음이라 신선했고 충격적이었던 다큐멘터리.
우리는 바다에서 우리가 쓴 생활 플라스틱 쓰레기들이 바다를 오염시킨다고 생각했는데, 이 다큐멘터리에서는 더 넓은 시각을 제공한다. 물고기를 잡는 그물이 바다를 오염시킨다고 한다. 사실 그물도 같은 플라스틱인데 우리의 생활에서 꼭 필요한 물건이다 보니 문제가 된다고 바로 생각하지 못했다.
식재료를 사러 마트에 가면 생선과 심지어 유통기한이 엄청나게 긴 생선통조림까지 손쉽게 살 수 있다. 이렇게 우리 생활에서 가까이 접하게 되려면 당연히 대량으로 어업을 했을거고 그만큼 많은 그물이 사용되었을 것이다. 이런 대규모의 산업은 대량으로 쓰레기를 남길텐데 이것을 생각하지 못했다.
필자는 다큐를 보고 난 후 최근 환경을 위해서 소고기 섭취를 줄이는데, 생선도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. 육고기말고 물고기로 단백질 섭취가 지구를 살리는 길이라고 생각했는데, 크나큰 착각이었다.
그물에 관한 내용은 저 다큐의 일부이고 다른 문제 제기도 굉장히 많다. 환경에 관심이 많거나 혹은 스스로 경각심을 일으키고 싶은 분들께
씨스피라시, 추천합니다.